노승현
메서드란? 본문
메서드(Method)는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코드 블록이며, 보통 클래스나 객체에 속해 있습니다. 메서드는 함수와 유사한 개념이지만,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주로 클래스의 일부로서 사용됩니다. 메서드는 특정 객체의 행동을 정의하고, 해당 객체에 대한 동작을 구현합니다.
메서드는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:
- 메서드 시그니처(Method Signature): 메서드의 이름, 반환 유형, 매개변수 등이 포함된 메서드의 기본적인 정의를 의미합니다. 메서드 시그니처는 메서드의 고유한 식별자 역할을 합니다.
- 메서드 본문(Method Body): 메서드가 수행할 구체적인 작업이나 명령문들이 포함된 부분입니다. 이 부분에서는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로직을 작성하여 메서드가 수행할 동작을 정의합니다.
public class Calculator {
// 메서드 시그니처
public int add(int a, int b) {
// 메서드 본문
int sum = a + b;
return sum;
}
}
이 예시에서 add 메서드의 시그니처는 public int add(int a, int b)이며, 메서드는 두 개의 정수를 더한 후 그 합을 반환합니다.
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메서드가 속한 클래스나 객체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, 그 인스턴스를 통해 메서드를 호출합니다. 예를 들어, 위의 Calculato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add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Calculator myCalculator = new Calculator();
int result = myCalculator.add(3, 5)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출력 결과: 8
Getter와 Setter 메서드
Getter와 Setter 메서드는 객체의 상태(속성)에 접근하고 수정하기 위한 메서드입니다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캡슐화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
- Getter 메서드: 객체의 속성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입니다. 일반적으로 속성의 이름 앞에 "get"을 붙여서 명명됩니다.
public class Person {
private String name;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 // Getter 메서드
}
}
Setter 메서드: 객체의 속성 값을 설정하는 메서드입니다. 일반적으로 속성의 이름 앞에 "set"을 붙여서 명명됩니다.
public class Person {
private String name;
public void setName(String newName) {
this.name = newName; // Setter 메서드
}
}
Getter와 Setter 메서드를 사용하면 외부에서 객체의 속성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고, 메서드를 통한 간접 접근을 통해 객체의 상태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정보 은닉과 캡슐화를 강화하고, 객체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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